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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후기] 23년도 2030성평등교육활동가양성과정 기본강좌 11강, 12강 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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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후기] 23년도 2030성평등교육활동가양성과정 기본강좌 11강, 12강 후기

일시
2023.04.08(토) 09:30~17:00
장소
성평등터 숨3

 

안녕하세요.  성평등터 사업팀 🐭콩쥐입니다.

벌써 기본강좌가 끝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. 긴 호흡으로 함께하고 있는 활동가들에게 박수와 응원! 부탁드립니다.

오늘은 기본강좌 중, 11강. 젠더 분석의 이해와 12강.젠더 분석의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입니다.

 

#11강_ 젠더 분석의 이해

 

성평등활동가라면 성평등한 교안을 짜기 위해  어떤 노력을 해야할까요?

성평등 실현 전략 용어 맵핑 시간을 통해 “젠더관점, 젠더분석, 젠더렌즈”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.

특히 현실 사회를 정확히 분석하고, 여성과 소수자의 경험과 관점을 지식이나 의사결정에 반영하기 위해 젠더 분석을 해야한다는 내용과

젠더를 통한 차별적 기제가 사회의 각 영역에서 어떻게 작동되는지 분석하는 것이 ‘젠더분석’ 이라고 이야기 하는 부분이 새삼스레 와 닿았습니다.

막연하게 성평등하게 강의안을 짜야겠다는 생각에서, <젠더관점>으로 강의안을 분석하고 구성할 수 있어야겠다!라는 구체적인 목표가 생겼기 때문인데요.

 

 

 

11강이 끝난 뒤 교육활동가들은 이런 후기를 남겨주셨습니다.

“젠더에 관한 나만의 정의를 만들어 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. ” 

“성평등 자료(영상)을 비판적으로 볼 수 있게 되었어요.”

“이미지 분석과 서사 분석의 틀, 생각하는 훈련을 접하게 되어 유익했습니다.”

권수현 선생님과 함께 젠더 분석을 활용한 성평등 교육 사례들을 알 수 있었던 11강이었습니다.

 

 

#12강_젠더 분석의 실제

이어서 12강에서는 ‘스펙터클’로서 여성 : 남성적 응시를 주제로 강의가 진행되었는데요,

특히 남성적 응시(male gaze) – 세 가지 시선 중 1)재현 자체에 2)남성적 응시에 동일시하며 3)영화 제작과정에서 형성되는 남성적 응시의 구체적 예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
나 자신의 남성적 응시에 대해 생각해 보고, 강의안에 사용하는 콘텐츠들이 남성적 응시와 관련있는지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어요.

 

 

그리고 11강 이미지 분석에 관한 이론 수업 후, 점심시간을 활용해 안전/불안하다고 느끼는 공간을 촬영해서 이야기 나눠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.

비판적으로 다시 볼만한 일상 공간을 공유하며 어떤 사람은 안전하다고 느끼는 공간이, 누군가에게는 안전하지 않은 공간일 수도 있겠구나 느낄 수 있었습니다.

 

수업에 참여한  수강생들은,

“직접 사진을 찍어서 공유하고, 조별 활동과 토론수업 시간이 있어 좋았어요. “

“교육 수단과 대상자에 따른 언어의 차이 등, 교육활동가로서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들을 얻었습니다.”

“남성적 응시 등 다양한 관점으로 강의를 보게 되었습니다.  “

라는 후기를 공유 해 주셨습니다.

 

마치 성차별이 없는 것 처럼 만드는 것, 구조적인 차별의 문제를 볼 수 없게 만드는 것이 문제라는 사실과, 미디어를 단순하게 ‘보는 것’에서 그치지 않고  ‘읽으며 해석하고 생각해보자’는 이야기를 나누어 봤습니다.

이렇게 11강과 12강은 성평등교육활동가로 강의안을 구성할 때 필요한 젠더분석에 대해 이해하고, 사진을 찍고 조별활동을 하며 젠더분석을 실제사례에 적용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.

젠더분석까지 갖춘 2030교육활동가들의 강의가 더욱 기대됩니다!  이어지는 다음 강의는,  13강. 소수자, 인권감수성에 대한 이해와 14강. 장애학의 관점에서 본 장애인권입니다.

기본 강좌까지 얼마 남지 않았어요. 마지막까지 활동가들이 힘 낼 수 있도록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🔥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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